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성당뇨

by boojin 2023. 8. 25.
반응형

임산부

1. 임신성 당뇨의 정의와 증상

 

임신성 당뇨는 임신붕 발생하는 일시적인 당뇨병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임신 중기나 후기에 나타납니다. 이는 임신 동안 호르몬 수준의 변화로 인해 인슐린의 효과가 감소하고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혈당조절을 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은 췌장입니다.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서 임산부의 혈당조절하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정상적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분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평소 당뇨가 없던 사람이 임신 20주 이후에 당뇨병이 발생하는데 이를 임신성 당뇨라 말합니다.

 

임신성 당뇨의 증상은 종종 명확하지 않아 임신 중 정기적인 혈당 검사가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에 혈당수준을 확인하고, 임신 중기와 후기에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것이 이상적입니다. 

높은 혈당 수준은 태아와 모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태아는 과다한 포도당 공급으로 인해 비만이나 대사 증후군 같은 건강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산모의 당뇨는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검사 방법과 검사 주의사항

 

 진단 방법에는 2단계 접2근법과 75g 경구당 부하 검사 두가지가 있습니다. 두 검사 모두 전날 밤 부터 8~14시간 정도 금식을 하고 난 다음날 공복에 검사를  진행합니다.

2단 계 접근법은 50g 포도당 섭취후 1시간이 지났을 때 혈액중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여 140mg/dl 이상인 경우 다시 100g 경구당부하 검사를 시행하는 것 입니다.

75g경구당부하검사는 75g포도당을 섭취루 2시간이 지났을 때 혈액중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임신성 당뇨 선별 검사는 검사전 3일 이상 충분한 식사를 하고 평소의 운동량을 유지한 뒤 검사 하여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에 위험 할 수 있는 임산부는 임신 초기에 선별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결과상 임신성 당뇨병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온다면 24주에서 28주에 재검사를 진행합니다.

임신성 당뇨 산모는 출산후 6주에서 12주 사이에 75g 경구당부하검사를 시행아여 혈당 상태를 재검사하고 결과를 비교합니다. 혈당이 정상이하면 최소한 3년마다 정기적으로 검사받고, 내당능장애인 경우 1년마다 혈당검사를 받아 관리하도록 합니다.

 

3. 임신성 당뇨의  효과적인 관리 방법

 

첫번째,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혈당을 안정 시키기 위해 식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식사 시간 간격을 유지하고 과도한 당분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운동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일관된 운동은 혈당 조절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으로 혈당을 체크하세요. 혈당 농도의 변화를 파악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임신성 당뇨 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받기 위해 의사와 협력합니다. 필요한 검사와 치료 방법을 고려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는 임신중 발생하는 당뇨병 현상으로, 적절한 관리 없이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식단조절, 운동, 혈당모니터링,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임신성 당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반응형